top of page

영주 적십자병원 신축공사 (BTL)

Yeongju Red Cross Hospital

영주 적십자병원 신축공사 (BTL)

Yeongju Red Cross Hospital

영주 적십자병원 신축공사 (BTL)

Special Information

Project Information

영주적십자병원 신축 임대형민간투자사업(BTL)은 경북 영주시 및 인근 지역 종합병원 부재에 대한 대책,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역할 수행과 응급의료서비스 제공 및 공공 보건의료사업을 위한 공공의료기관의 필요에 의해 계획되었다. 또한 지역사회 고령화로 인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료서비스 확충 및 현대적 의료시설의 건립 추진을목표로 하였다.

병원 부지의 경사지를 활용한 입체적 배치, 주변자연과 연계, 기능의 집약화, 사용자를 고려한 의료시설, 쾌적한 병동, 모자보건 특화방안을 주안점으로 계획하였다. 경사로 인한 대지 특성을 고려하여 자연훼손을 최소화한 가용영역 및 Level을 검토, 계획하였다. 이로인해 지형을 이용한 새로운 공용공간 구성, 자연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인 치유공간 계획, 주변환경을 고려한 정면성 확보 및 전면배치로 토공량이 절감되도록 하였다.

Hospital Hall은 Level을 이용한 구성으로 개방감있는 공간을 강조하였다. 산후조리원과 숙소를 남동향배치하였고, 밝고 쾌적한 옥상정원 연계로 거주환경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산후조리원 관련시설 인접배치로 모자보건 특화방안을 계획하였다. 중앙진료부를 중심으로 기능별 독립성 확보를 위한 조닝을 계획하였고, 층별 조닝으로 이용자의 치료동선 체계를 확립시켰다. 외부재활공간은 녹지와 연계하였으며 이용자의 접근을 고려하여 외래진료부에 인접배치하였다.

2013

대한적십자

경상북도 영주시 가흥동 산676-2번지 일원

18,330.00 ㎡

지상 4층 / 지하 2층

152 병상

bottom of page